quick_menu_tit

진료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9:30 ~ 18:30
  • 토요일 09:00 ~ 14:00
  • 점심시간 13:00 ~ 14:00

목요일,일요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전화상담문의

  • 02-948-4482
  • FAX. 02-948-4489
  • 진료정보
  • 특수요법

특수요법

 

 

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Eye movement desensitization reprocessing)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여러 가지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가 있습니다.
마음의 상처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실질적인 상처인데 이는 교통사고, 폭행, 강간, 가정폭력, 고문, 납치, 화재, 폭발사고, 자연재해 등 심한 사고에서부터 자존심을 상하게 만드는 크고 작은 사건들 이를테면 모욕을 당하거나 사별과 같은 충격을 당하는 일들입니다. 또 하나는 가상적인 상처입니다. 이것은 충격적인 외적 사건은 아니지만 쓰러질 뻔한 경험이나 공포심과 같은 어쩌다 한번 놀라거나 당황했던 경험 때문에 그것이 두고두고 마음의 상처로 남는 경우입니다.
이런 마음의 상처가 잘 풀리지 않았을 경우에는 여러 가지 괴로움을 일으킵니다. 상처받은 사건과 관련한 공포, 죽음의 공포, 신경과민, 정신집중 장애, 불면증, 우울, 알코올중독, 감정조절능력 상실, 난폭한 행동, 자존심 상실, 위축된 행동 등등 여러 정신 및 행동장애를 나타내게 되며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EMDR이란 어떤 치료법인가?

이 치료법은 10년 전 미국에서 개발된 치료법인데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는데 아주 확실하고 빠른 치료법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죽을 뻔한 사건을 당한 후에 사건과 관련한 공포를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그 사건에 대한 기억이 그대 놀라고 무서운 감정 등과 더불어 뇌에 함께 저장되어 있다가 그 기억을 상기 시킬 만한 상황이 되면 기억과 함께 공포가 되살아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기억과 함께 저장되어 잇던 감정을 안구운동을 통해서 방출해버리면 그 사건의 기억은 남아 있으면서 그와 관련한 감정은 되살아나지 않게 됩니다. 공포, 울화, 불안, 슬픔 같은 감정을 방출해버리고 그런 경험 때문에 생긴 부정적인 자아상을 날려버립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 자기가 원하는 긍정적인 자아상을 입력하는 치료입니다. 최근에는 그 이외에도 마음의 상처를 입고 그것 대문에 여러 가지 괴로움을 겪고 있는 경우에도 아주 훌륭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어떤 증상에 효과있는가?
-폭행, 가적폭력, 교통사고, 자연재해, 고문 납치, 강간, 따돌림, 놀림 등 어떤 이유든지마음의 상처를 입고 여러 가지 괴로움을 겪는 사람(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그 이외의 마음의 상처들 때문에 괴로워하는 경우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난 후의 애도반응
-공포증(대인공포, 공중변소공포, 공연공포, 공중식당공포, 비행기공포, 지하철공포 등)
-공황장애 및 광장공포
-정서물안정성 성격
-부정적인 사고에 젖어서 삶의 질이 떨어진 경우
-위중한 신체질병으로 충격을 받아 투병의지를 상실한 사람

어떻게 하는 치료인가?
-일회의 치료가 60분에서 90분정도 걸리고 이런 치료를 증상과 원에 따라 보통은 2~6회받게 되고 그 이상 15회 정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처가 한가지이고 최근의 것이면 2~3회의 치료로 충분하고 , 상처가 많고 오래된 것일수록 치료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상처받은 사건, 정서반응, 부정적 자기모습, 긍정적 자기모습 등에 대한 key word를 설정하고 그에 집중하면서 지시에 따라 안구운동을 좌우로 하거나 다른 양측 교대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런 치료가 반복되면서 고통스런 기억과 관련한 고통스런 감정, 그리고 부정적인 자기인식을 방출합니다. 그 자리에 긍적적인 자기인식을 입력하면 치료가 끝납니다.

치료효과와특성

-빠르고 정확한 치료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재발하지 않습니다.

치료결과
마음의 상처와 관련한 환자들을 치료한 경우 80~90%에서 충분한 치료효과가 있음이 국제적으로 입증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동일한 효과 있음이 학문적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Q&A

 1. 이 치료법은 공인된 치료법인가?
그렇습니다. 미국 정신의학회, 심리학회 그리고 다른 여러 선진국에서 공인된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정신적 외상과 관련하여서는 가장 우수한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2년 8월 1일부터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02-49호로 의료행위(정신요법)로 공식 지정되었습니다.

 2. 이 치료법은 최면술인가?
아닙니다. 최면술은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그냥 수동적으로 반응하면 되지만 EMDR은 자신의 뇌에 입력된 잘못된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능동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단지 그 방법을 아낸하는 역할을 할 분입니다.

 3. 재발하지 않는가? 일시적 효과가 아닌가?
재발하는 경우가 예외적으로 있습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일시적 효과는 아닙니다. 이치료가 불완전하게 이루어졌을 경우에 증상이 다소 남는 경우가 있지만 그런 경우라 해도 재차 이치료를 하면 회복됩니다. 그러나 이 치료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재발 하지 않습니다.

 4. 치료도중 고통은 없는가?
치료 과정에서 마음속 깊이 잠재해 있던 감정을 꺼내는 과정에서 고통스런 감정을 경험합니다. 대로는 견디기 힘들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고통이 심할수록 치료효과는 뛰어납니다. 그런 고통스런 감정을 꺼내서 방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감정의 방출이 끝나면 암의 평화가 옵니다.